책 정보·리뷰

[리뷰] 갈등해결 길라잡이

때롱스 2010. 10. 8. 23:17


우리가 갈등 속에 살고 있지만 갈등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따로 배우지 않아 갈등해결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이책이 나왔군요. 갈등에 대해 좀더 알고 싶어 하는 사람이나 갈등을 좀 더 원만하게 해결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갈등이라는 복잡한 주제를 어렵지않게 많은 예시와 사례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갈등을 한자로 써서 풀이하면 칡과 등나무가 서로 얽혀 꼬여있는 것과 같이 사람 사이가 어떤 문제로 얽히고 꼬여 있는 것을 갈등이라고 하는군요. 왜 얽히고 꼬여있는지 짚어보고 풀면 쉬운데요 말은 무척이나 쉽습니다만...실지는 그렇지 않지요 ^^


갈등이 오래될수록 상대에 대한 이전에 있던 신뢰나 개방성은 회복되기 어렵고, 관계손상에 대한 피해는 오래된 사이일수록 크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서운한 마음이 들면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관계를 포기하는 경향이 크다고 합니다. 갈등이 오래될수록 상대와 관계를 포기할 수 있다!



동서양의 자살이유

서양: 자기의 가치에 행동이 스스로 위배했을 경우에 그 간극을 극복하지 못해 자살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자살의 근거가 내부에 있다는 것이죠.
동양: 주변사람과의 관계가 완전히 파괴되어 극복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을 때 주로 자살이라는 방법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주변 사람과의 관계의 파괴가 자살의 주원인이라고 합니다. 동양의 자살이유를 보고 있자니 '사람과의 교류가 많으면 수명이 늘었다'는 통계수치가 떠오르네요. 갈등을 축소해서 여러사람들과 함께 더불어 산다면 수명도 늘고 행복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살등상황에서 법적인 소송을 통해 해결하는 비율이 높다(?)

2009년 한국 민사 사건은 128만 4430건
2009년 일본 민사 사건은  77만 3000건
일본의 인구가 한국보다 2.6배 많은 것을 감안하면 인구 대비 소송 건수는 한국이 일본의 4배. 이 수치를 보면 '우리나라의 갈등 해결 수준은 일본의 1/4 이다' 라고 볼수 있네요.ㄷㄷㄷ


갈등 상황에서 감정을 다스리는 8가지 방법


  1. 자신이 감정에 빠져 있음을 인식한다.
  2. 감정의 원인이 무엇인지 어디서 왔는지 찾는다. (불안감이지,분노인지,수치심인지 구별할 필요가 있다.)
  3. 의사소퉁 중에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드러낸다.
  4. 감정을 말하되, 상대를 비난해서는 안 된다.
  5. 상대에게도  감정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6. 상대의 감정 폭발에 똑같이 응수하지 말아야 한다.
  7. 당신에게 적대감이 없다는 의사를 분명히 표현해야 한다. (해결해야 할 문제일뿐 당신에 대한 개인적인 감정이나 원한이 없음을 표현해야 한다)
  8. 문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협력적으로 문제를 풀어갈 것을 제안한다.





갈등해결에 필요한 핵심적인 사항 5가지

  1. 자신의 인식이나 판단에 한계가 있을 수 잇다는 열린 자세가 필요하다.
  2. 자신의 감정과는 무관하게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3. 가치에 관련된 문제인지 검증 가능한 사실에 관한 문제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절차를 잘 설계하기 위해서는 실제 논의할 논제와 절차에 대한 문제를 구분하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5. 갈등이 심화 될 경우에 통제 장치가 필요하며 이를 경험적으로 학습하고 노력하여 해결을 강구하며 때로는 도움을 요청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