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정보·리뷰

[리뷰] 스무살 때보다 지금 더 꿈꿔라

때롱스 2010. 9. 27. 23:25


이책은 꿈을 꾸고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들이 아래와 같이 담겨져 있습니다.

1장- 꿈이 인생에서 필요한가? 꿈이 있는 인생 VS 꿈이 없는 인생
2장- 꿈을 가지고 있는 성공한 사람들 그리고 새로운 꿈을 꾸는 그들에 관하여
3장-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작지만 중요한 습관
4장- 꿈을 이루기 위해 당장 시작해야 할 일들에 관한 것들


KFC 창업자 홀랜드 샌더스는 새로운 분야의 창업을 마흔 살에 몰두하여 성공한 사업가입니다. 학벌이 없어서 성공하지 못한다고 느낄때, 마흔 살이 넘은 나이에 새로운 것을 시작한다는 것이 두려울 때  그를 떠올립시다. 핑계가 성공을 방해하고 꿈을 방해하는 무서운 습관입니다.



10년 후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스스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평가해보라. 자신의 미래를 위해 어느 정도의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지 점검해보고,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목표를 위해 스스로에게 일정한 정도의 투자를 할 수 있도록 하자.

감옥과 수도원은 세상과 고립되어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불편을 원망하며 사느냐 감사하며 사느냐가 큰차이라고 하였다. 감옥이라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면 수도원이 될 수 있다는 그의 지론은, 최악의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살아간다면 얼마든지 꿈을 이룰 수 있고 희망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자신의 생각을 좁게 가두어두지 말고, 의식적으로라도 꿈을 이루는 상상을 하며 긍정적인 마인드 컨트롤을 해야 한다. 하루에 10분 정도 꿈꾸는 습관을 들여보자. 그 습관은 자신이 가진 원대한 꿈을 시각화하는 일, 즉 해야 할 것을 써보고 그려보는 일로 시작해보자.

천천히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한다면 언젠가는 이루어진다.

무작정 감정적인 마음이 되는 것을 경계하고, 비판의 양을 부풀리지도 축소하지도 말고 딱 그만큼만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하다.


먼저 자기 자신을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들여다보고 현재의 나를 인정하는 데서부터 시작하자. 때로는 나의 못난 점, 부족한 점이 보여도 이를 받아들여야 하며, 반대로 미처 몰랐던 잠재력을 발견할 수도 있다. 장단점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 자신의 내면과 소통하는 것이다.


사람은 홀로 있을 때 비로서 성장한다고 합니다. 자기 자신을 돌아볼 여유가 있기 때문에 많으면 많을수록 삶에 피드백이 많아지고 내면의 깊은 성장을 꾀할 수 있다. 하루 중 조용하게 자신을 홀로 두는 시간을 가지게 되면 삶의 변화가 시작된다.

일기는 자신의 정체성과 삶에 대한 자세를 잡아가는 데 좋은 습관이다. 통찰력과 '치유'의 과정으로도 좋은 행동입니다.




이 책에서 동기부여하는 여러 문장 친구들을 만났습니다. 그리곤 핑계많은 자아도 발견하게 되었구요. 미래 자아에 대한 숙고도 숙제를 받게 되었습니다. 긍정의 마인드에는 감정과 자기 비판이라는 친구들이 살고 있으며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야만 자기 발전과 내면의 성장을 꾀할 수 가 있습니다. 하루를 마감하는 시간을 성찰의 시간으로 만들어 꿈을 꿈며 일기로 자신의 정체성과 삶의 자세를 되짚는 과정속에 통찰력을 키워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