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정보·리뷰

[리뷰] 웹 심리학

때롱스 2010. 7. 8. 00:24


이책은 아래와 같이 4가지 레슨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지금당장 사용할 수 있는 웹 효과론
고객을 이끄는 웹 행동론
고객을 포로로 만든 웹 감정론
고객을 사로잡는 웹 사고론


우선, 이 책은 소비자의 심리상식을 살펴보고 웹으로 적용시켜 보는 구조로 쓰여져 있어요.
읽다보니 소장용책으로 간직해야 겠구나 생각이 들더군요

이유인즉슨

심리 상식에 대한 정리해 놓은 것만으로로 가치가 있는 책이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기획자나 마케터에게 참고서 같은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후광 효과
어떤 사물 혹은 사람의 한 가지 특징이 다른 특징에 대한 평가까지 달라지게 만드는 심리 현상.

밴드왜건 효과
많은 사람에게 인기 있는것, 다수가 지지하고 있는 것에 마음이 움직이는 심리 현상.

샤르팡티에 효과
같은 무게를 가진 물체 중 크기가 큰 쪽이 더 가볍다고 느껴지는 심리 현상

허위합의
자기의 생각이나 의견, 행동이 상식이며 모두가 자기와 같은 생각과 의견을 가지고 같은 행동을 취할것이라고 생각하는 심리 현상.

플라시보 효과
유효 성분이 조금도 들어 있지 않은 약이라 해도 환자에게 정신적인 안정을 가져다줌으로써 증상이 나아질 수 있음을 기대하는 심리 현상

초두효과
사람 혹은 사물에 대한 이미지 형성이 초기에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심리 현상

친근효과
마지막에 제시된 정보가 강하게 기억 속에 남거나 혹은 판단 직전에 나온 정보에 강한 영향을 받는 것을 뜻하는 심리 현상

스트루프 효과
동시에 눈에 들어오는 정보가 서로 간섭하는 심리 현상

크레쇼프 효과
사진이나 영상을 본 사람들이 자기 마음대로 의미를 부여하는 심리 현상

동안 효과
코믹한 초상화처럼 어린 티가 나는 얼굴은 '귀엽다'는 인상을 주게 되며 착하고 따뜻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심리 현상

제이갈닉 효과
완성된 것보다 미완성인 것에 더 흥미를 느끼게 되는 심리 현상

칵테일파티 효과
나와 관계 있는 정보에는 무의식중에도 주의를 기울이거나 의식하게 되는 심리 현상

자이언스 효과
접촉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친근감이나 호의가 올라가는 심리 현상

매직 넘버7
인간의 기억이나 인식은 일곱 개까지는 기억하기 쉽지만 그 이상이 되면 어려워지는 심리 현상

분수 효과
우선 백화점에 발을 내딛게 하고 위층으로 유도하여 인파의 흐름을 분수처럼 밑에서 위로 이끌게 하는 마케팅 전략

샤워 효과
'분수 효과'와는 정반대로 우선 위층으로 사람을 불러 모으는 마케팅 전략

에스켈레이터 효과
정지된 에스컬레이터에 발을 내딛는 순간, 정지한 상태임을 알고는 있어도 몸이 앞으로 기우는 것 같다거나 아니면 발이 무거워진 듯한 느낌을 받는 심리 현상

리플레밍 효과
같은 수치라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받아들이는 방식이 달라지는 심리 현상

대조 효과
고가의 상품을 본 후 보통 때 같으면 사지 않았을 상품에 손이 가는 심리 현상

텐션 리덕션
계속해서 긴장하는 상황이 이어질 경우 심리적으로 무방비 상태가 되어버리는 심리 현상

희소성의 원리
한정품이나 물량이 적은 것에 마음이 움직이는 심리 현상

칼리굴라 효과
금지되어 있을수록 더 해보고 싶어지는 심리 현상

성과 평기 기준
일반적으로 남성은 한 번에 큰 평가를 받는 쪽을 좋게 느끼고, 여성은 횟수를 나누어 평가받는 쪽을 더 좋아하는 현상

콩코드 효과
손실로 이어질 것이란 사실을 알면서도, 그때까지 했던 투자가 아까워서 그만두지 못하게 되는 심리 현상

상가 집합
소비자가 특정 분야나 영역에서 떠올리는 상품을 가르키는 용어

동조 효과
관광 명소의 인파에 따라 정신이 흥분 상태에 이르게 될 때 그와 같은 심리가 구입을 촉진하게 되는 심리 현상

매칭 리스크 의식
다이어트 식품을 샀는데 효과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불안, 미용 클리닉의 '아름다운 얼굴 메뉴'가 자기에게 맞지 않으면 어쩌나 하는 불안과 같은 심리 현상

준거 집단
자연스럽게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이 닮은 사람들이 모이는 경향을 보일 때 이와 같은 모임을 가리키는 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