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정보·리뷰

[서평]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때롱스 2012. 6. 12. 15:43

 

 

 

구글의 엔지니어인 차드 멍탄은 명상에 눈을 뜨게 되고 놀라운 명상의 효과에 반해 명상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구글 직원들로 하여금 7주간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면서 감정조걸이 쉬워지고 마음이 편해지고 인간관계와 이더십 능력이 향상되는 변화를 목격하고 증언하게 됩니다. 자~ 이책은 명상에 대한 이로운 점과 명상하는 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요.

 

명상의 두가지 쉬운 방법과 더 쉬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선, 쉬운 방법으로는 2분간 자신의 호흡에 지속적으로 부드럽게 유의하면서 자신이 숨을 쉬고 있음을 의식하고 숨쉬는 과정에만 주의를 돌리라고 합니다. 사실, 명상을 하다보면 여러 잡다한 생각들로 주의가 딴 곳으로 방향을 트는데요. 그것을 인지할때 마다 부드럽게 원위치 시키라고 합니다.

 

더 쉬운 밥법으로는 그저 아무 계획없이 2분 동안 앉아 있기만 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이것의 의도는 '행위'에서 '존재'로 전환하는것에 염두를 두라는 것입니다. 

이 간단한 연습이 그 유명한 마음챙김 연습이라고 합니다.

 

자주 연습하기만 하면 그것은 마음속에 내재하는 고요함과 청명함을 더 깊게 해주며 인생의 소중한 매 순간순간을 온전히 만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명상의 장점을 알아보면 현대인의 스트레스 감소, 면역력 증가, 집중력 증가, 긍정적인 마인드, 즐거운 생활 태도등 여러가지 좋은 점이 많습니다.

 

책에 따라 명상을 하다가 두통이 생겨 네이버에 검색을 하게 되었는데요. '상기증상' 이라는 단어를 찾게 되었습니다. 즉, 기가 머리로 올라오는 것인데요. 정식적으로 수련을 하여야 하는데 잘 하지 않게 되면 부작용이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단전자리를 잡고,기를 그곳 -단전에 모아 운기해야하는데 그거 모르면 상기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 무서운건 기가 아래로 내려갔을때 입니다. 명상에 대해서 알게되면서 여러 자료를 찾다보니 명상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곳에서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