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정보·리뷰

[서평] 제임스 카메론

때롱스 2010. 12. 12. 21:19


영화 같은 삶은 산 '제임스 카메론'

그는 트럭 운전사로 일하며 영화 감독을 막연히 꿈꾸는 중 그는 터미네이터, 에이리언2, 어비스, 터미네이터2, 트루라이즈, 타이타닉, 아바타등 자신이 세운 흥행 기록을 모두 갈아치우며 영화 역사상 가장 많은 관객을 불러 모은 감독 중 한명이 되었습니다. 그는 어떻게 전 세계인이 열광하는 영화를 만들 수 있었을까? 혹시 다른 사람들은 하지 못하는 어떤 배울 점이 있지는 않을까? 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제임스 카메론의 일생과 작품들을 살펴볼 수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이 읽을 가치가 있는 이유는 그가 영화 같은 삶을 살았고, 영화라는 매체에 눈을 뜨고, 영화판의 맨 밑바닥에서 출발해 가장 성공한 영화감독이 되기까지의 우여곡절은 비슷한 꿈을 꾸는 젊은이들에게 롤 모델이 되기에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완벽주의자에 가깝다고 느껴지더군요. 성공하려면 미쳐라! 라는 말이 있듯이 그는 영화에 미쳐 자신의 돈도 놀랄만큼 과감히 투자하는 감독이더군요. 그는 영화를 만들때마다 최신 신기술, 특수효과를 적용해 보는 감독이구요. 엄청난 위기에도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정신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그는 한번 시작한 일은 끝을 보고야 마는 절대 완벽주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책은 성공한 사람을 일방적으로 칭송하거나 영화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늘어놓기보다는 성공을 향해 가는 과정을 있는 그대로, 생생하게 보여줌으로써 책을 읽는 사람들이 자연스레 이유를 분석하고 무언가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자 의도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고 미친 듯이 일하며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내는 제임스 카메론의 인생은 나의 일상에도 큰 동기부여가 되었는데요. 성공은 아무나 하는게 아니라고 생각이 들더군요. 우리는 성공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는 수단만 생각하고 있는데요. 제임스 카메론 처럼 ~하니까 성공을 하더라. 그리고 그가 만든 최고의 기록을 깨기 위해 노력하는 그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우선, 나와의 싸움에서 이겨야 성공을 할 수 있다고 생각도 들더군요. 그의 도전정신. 노력하는 완벽주의를 질투만 하지 않고 실천하려는 자아를 발견하는 흥미로운 경험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