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정보·리뷰

[서평] 마음 정리하기 연습

때롱스 2011. 12. 21. 19:44


우연히 도서관에서 가토 다이조의 '열등감을 자신감으로 바꾸는 심리학'이라는 책을 본적이 있었는데요~ 내용이 좋아 '나는 왜 눈치를 보는가'라는 책을 보았습니다. 최근에 '마음 정리하기 연습'이라는 책이 나와 기대하며 읽게 되었습니다. 우선, 가토 다이조 라는 사람은 와세다 대학 교수 및 하버드대학 라이샤워연구소 준 연구원으로 활동중이며 라디오방송에 전화인생상담 퍼스널리티프로그램으로 오랜 기간 진행하고 있는 저자입니다.

마음을 정리하지 못하는 전형적인 사람이 있다고 하는데요. 태어나서 처음 들어보는 단어를 발견했습니다. 전소증후군(자신의 모든 것을 완전히 태워 없앨 정도로 최선을 다해야 만족하는 증후군) ... 이 단어를 네이버에 찾아도 뜻이 나오지 않더군요. 문득! 의문이 생기더군요. 대게 저 단어처럼 이세상을 살아가야 하는 거 아닌가요?? 그렇게 배웠는데.......그런데 필자는 저렇게 살지 말라고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증산을 겪고 있는 사람은 무엇이 중요하고, 무엇이 중요하지 않은지 정리하지 못한다고 하니 말입니다. 대게 완벽주의자에 가까운 사람들인데요. 이런 경우 노이로제나 공황장애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선 모든 사람들에게 좋게 보이려 말고 미움을 사고, 버리는 것을 통해 완벽하지 않는 인간이 되라고 예기하고 있습니다.

- 가급적 어린 시절부터 자신이 선택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강압적 부모 및 사회환경에 기반할 경우)

-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정리하지 않고 고민만 하고 있으면 에너지는 소모되고 사소한 일을 중요한 일로 받아들인다
   (세밀하게 나눠 생각해 보는 습관이 필요)


이책에서 중요한 키 문장을 찾았는데요.
어떤 인간이건 약점투성이다. 그렇기 때문에 완전한 인생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