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다양한 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는 미디어 산업의 변화 트렌드를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개인화, 디지털화,세계화라는 큰 흐름이 방송, 인터넷, 신문, 잡지, 라디오, 영화, 출판, 음반등 주요 미디어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분석되어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현재 그리고 미래의 변화가 어떤 변화를 가져올에 대해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산업군에 종사자외에도 미디어를 공부하는 학생, 그리고 통신, 가전 등과 같은 미디어 산업 인접 분야에 이해하고자 하는 분들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
UCC사이트가 구조적으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이유?
- 사용자가 늘어나면 트래픽 비용도 따라서 늘어나느 구조
- UCC로 하는 광고 단가가 전문가들이 찍은 동영상에 붙는 광고 단가에 비해 훨씬 낮기 때문
(광고주들은 화질,편집,영상등 모든 분야에서 질이 떨어지는 광고는 원치 않는다.) -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동영상이 많기 때문에(앞날이 밝지 못한 구조)
지상파 TV의 약세의 원인?
- 지상파 방송이 지닌 기술에 한계
(전파의 도달 거리의 한계, 그 약점을 파고든 방송 유료 방송 매체 케이블 TV, 위성TV, IPTV) - 콘텐츠 전송과 관련된 문제
(지상파 TV 방송 콘텐츠의 유료 TV방송사의 무분별한 재전송)
잡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
- 인터넷의 등장으로 콘텐츠 대부분을 인터넷에 무료 서비스로 제공하여 돈을 주고 잡지를 사려는 분위기 급감
- 많은 기업들이 잡지를 마케팅 툴로 이용, 무료 배포 잡지 범람
- 신문의 잡지화, 신문도 점점 콘텐츠를 잡지처럼 만들고 있다.
막대한 영화 제작비를 마련하는 4가지 방법
- 배급권을 약속하는 대가로 대형 영화 스튜디오로부터 제작비를 빌린다.
- 대형 스튜디오로부터 정해진 가격에 영화를 사겟다는 약정을 받은 후 이것을 근거로 금융권으로부터 대출을 받는다.
- 자신이 투자한 만큼만 위험을 부담하는 투자조합을 만들어 자금을 마련한다.
- 합작 투자(조인트 벤처)를 한다. 영화 제작에 참가하는 회사나 개인이 자본금뿐 아니라 필요한 물품도 투자한다.
디즈니처럼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업체는 아래와 같이 소비자들을 한평생 따라 다니는 방식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한다.
많은 사람들이 어릴 때는 유아용 디즈니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조금 더 나아가 들면 디즈니 채널에서 나오는 만화를 본다. 좀 더 나이를 먹으면 디즈니가 만든 리조트에서 놀면서 디즈니가 만든 각종 티셔츠를 구매한다. 성인이 되어서 사회적으로 성공하면 디즈니가 운영하는 크루즈를 탄다. 미국 플로리다 주의 디즈니 리조트에서 멀리 않은 곳에 디즈니가 개발해놓은 주거지에서 생활할 수도 있다.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공통된 특징 4가지
- 매출 규모가 수백억 달러에 이른다.
- 사업 영역이 영화, 방송, 신문, 출판, 인터넷 등 거의 모든 미디어 분야에 걸쳐 있다.
- 전 세계적인 사업을 한다.
- 사업을 뒷받침할 강력한 경영 팀이 있다
우리나라 미디어 기업들이 글로벌 미디어 기업이 되려면?
- 매출의 절반 이상, 심지어는 70 ~80%를 국외에서 발생시켜야 한다.
- 세계적으로 통하는 콘텐츠를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해야 한다.
- 경영진의 전문화와 변화가 뒤따라야 한다.
- 세계화를 이끌어나갈 인재 양성과 교육에 힘을 쏟아야 한다.
'책 정보·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안다는 것과 사랑한다는 것 (0) | 2010.11.03 |
---|---|
[리뷰] 스몰 자이언츠 대한민국 강소기업 (0) | 2010.11.01 |
[리뷰] 하루 10분의 기적 (0) | 2010.10.26 |
[리뷰] 내 인생을 바꾸는 5분 생각 (0) | 2010.10.26 |
[리뷰] 선을 넘지 마라 (0) | 2010.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