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지진 발생 국민행동요령

때롱스 2010. 2. 9. 18:44

지진 발생시 국민행동요령



1. 집안에 있을 경우
- 우선 튼튼한 테이블 등의 밑에 들어가 그 다리를 꽉 잡고 몸을 피합시다.
- 화재 발생을 막기 위해 모든 화기는 사용을 중지해야합니다.
-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2. 집 밖에 있을 경우
-  야외에서는 머리를 보호하고 위험물로부터 몸을 피합시다.
- 과거 대지진시 블록담이나 대문기둥이 무너져 많은 사상자가 발생되었으므로 블록담이나 대문 기둥 등에 가까이 가지 맙시다.
 

 3. 상가에 있을 경우
-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큰 혼란이 발생 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장소에서는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하도록 합시다.


 4.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경우
-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는 모든 버튼을 눌러, 가장 가까운 층에서 내린 후 신속하게 대피합시다.


 5. 전철을 타고 있을 경우 
- 큰 충격이 발생되므로 화물 선반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합시다.


 6.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경우
- 지진이 발생하면 자동차의 타이어가 펑크난 듯한 상태가 되어 핸들이 불안정하게 되면서
   제대로 운전을 못하게 됩니다. 충분히 주의를 하면서 교차로를 피해서 길 오른쪽에 정차합시다.


 7. 산이나 바다에 있을 경우
- 산 근처나 급한 경사지에서는 산사태나 절개지 붕괴 우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시다.
- 해안에서는 지진해일이 발생될 우려가 있습니다.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역의 안내방송이나 라디오 등의 정보에 따라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시다.


 8. 부상을 입은 사람이 있을 경우
- 대규모 지진시에는 많은 부상자의 발생이 예상되며, 정전이나 교통정체 등으로 구조대, 의료기관도 평소화 같은 활동을 못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부상자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이 적절한 응급처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부터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을 배워둡시다.


 9. 피난은 마지막 수단
- 화재가 확대되어서 인명피해가 우려될 경우 신속히 대피합시다. 대피시에는 관계공무원이나 경찰관 등의 안내에 따르고,
  최소한의 소지품만을 가지고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고 걸어서 가도록 합니다.


 10. 올바른 정보를 따라서 올바른 행동을
- 큰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는 각자가 올바른 정보에 따라서 행동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 시군구나 경찰, 소방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직접 얻은 정보를 신뢰하고, 결코 근거 없는 소문이나 유언비어를 믿고 행동해선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