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정보·리뷰

[리뷰] 강철의지

때롱스 2010. 11. 25. 13:18



이 세상에 믿을 거라고는 나 자신밖에 없다. 그렇다면 '강철의지'만이 버팀목이 될 수 있다. 저자인 마든은 강철 의지로 이뤄낼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시련에 굴복하지 않고 의지를 단련할 때 성공이 다가온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책을 읽으면서 마음속에 새겨야 하는 글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실패하는 사람은 성공하는 사람보다 확실히 확고한 결심과 끈질긴 의지가 부족하다.

샤먼 (자선사업가)

"다양한 사람을 만나며 돌아다녀보니 얼마나 의지력을 단련해서 올바르게 발휘했는가에 따라 인생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인생에서 성공하는 비결 중 하나는 모든 에너지를 한곳에 집중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작은 일에서부터 현명하고 끈기 있게 의지력을 발휘하고 다듬어가야 더 강하고 효과적인 의지력을 쌓을 수 있다.




랄프 왈도 에머슨

의지가 강한 사람에게는 기회의 문이 항상 열렸있다.


결정에 우유부단한 사람에게

역사적으로 훌륭한 업적을 쌓은 사람은 예외없이 대담하고 도전적이며 자신감이 넘쳤다. 과감하게 앞으로 치고나가 창조적으로 행동했다. 이 시대는 경쟁이 치열한 시대이다. 소심하고 우유부단한 사람이 설 자리는 없다. 그렇다면 민첩하게 기회를 포착해서 과감하게 치고 나가라.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한 충분조건은 지식이고 필요조건은 건강이다.

브룩스 주교는 "무거운 짐을 짊어 지고서 고통을 겪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 사람의 짐을 대신 들어줘 봤자 실제로는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어차피 짊어져야 할 짐이라면 숨어 있는 정신 에너지를 밖으로 끌어내 고통을 견딜 수 있게 해야 한다. 이것이 진정으로 돕는 길이다"


성공은 고통과 인내의 아들이다.

적당히 어르고 달래다고해서 얻어지는 것이 결코 아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정당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조건이 아무리 불리해도 끊임없이 이겨나가야 한다. 쉼 없는 분투! 이것만이 성공을 위해 치러야 하는 대가이다.


몽테스키외 (프랑스의 사상가/정치 철학가)

무슨일을 하든 성공하려면 성공하는데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부터 알아내야 한다.


끈질긴 사람은 성공할까 못할까를 걱정하느라 하던 일을 멈추지 않는다. 오로지 목표를 향해 힘차게 밀고 나가는 방법 혹은 한 걸음이라도 더 가가이 목표에 다가갈 수 있는 방법만을 고민할 분이다.


찰스 섬너 (미국의 정치가)

"성공하려면 세 가지가 필요하다. 첫째는 근성이요, 둘째도 근성이요, 셋째도 근성"


수많은 자기계발서가 있지만 이 책은 짧고 간결하게 성공의 기본법칙을 말해주고 있는데요. 특히, 책 제목처럼 의지, 끈기, 근성 이라는 키워드가 성공의 키워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강철의지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정답은 나와있지 않네요. 아쉽습니다. 정답은 자신이 찾아내야 한다는 것.

지속적으로 동기부여를 찾아내어야 한다는 것이 문제인데요. 동기부여를 찾아내려면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책이며 또는 사람과의 만남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관계속에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동기부여를 찾아야 하는데요. 자신을 잘 인정하지 않는 모습을 발견합니다. 참 쉽지 않죠? 대게 배척하거나 듣지 않으려 하죠. 책의 경우 밑줄치는 열성을 보이지만 읽고나서 실천하지 않는 결과적인 비 동기부여가 되곤합니다.

세월이 변해도 성공의 법칙은 변하지 않는 것 처럼 우리는 때론 객관적으로 과감하게 자신을 바라보고 삶을 도전해 나가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