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정보·리뷰

고전에서 리더들의 지혜를 찾아내다.

때롱스 2010. 2. 4. 21:09
 




▼ 
내 가슴에 스크래치 낸 글귀들



경영자는 이익을 내야 한다,그렇지 않으면 망할 것이다. 그러나 오직 이익을 내기 위해서 비즈니스를 한다면
그 경우에도 망할 것이다. 왜냐하면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리더는 먼저 자신의 어깨가 얼마나 많은 짐을 질수 있는지 가늠하고, 스스로 역량을 키우며, 좋은 사람을 얻어야 주어진 배역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자신을 아는 것
, 이것이 훌륭한 리더가 되는 첫번째 기초이다.


리더의 힘과 권위는 이제 조직도와 위계질서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배움에서 온다.


좋은 리더는 스스로를 수련하는 궁사처럼 매일 자신을 수련해야 하며, 물 위에서 배를 젓는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유연한 정신의
지적 탐험가여야 한다.


가벼운 시대가 되었다. 인간의 만남과 떠남 역시 가벼워졌다. 먼저 힘껏 섬기지 않고 섬김을 받을 수는 없다.


선비는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 죽고, 여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얼굴을 단장한다.


벼랑 끝에서 뛰어 내리지 않고 하늘을 나는 새는 없다.


인지상정을 넘어 부자연스럽고 과장된 행위
를 하는 사람들을 조심해야 한다.
그 배후에는 감추어진 목적과 음모가 있기 마련이다.


좋은 리더는 먼저 자기를 알아본다. 자신의 인생을 사랑하고 이도저도 아닌 인생을 보내는 자신을 용서하지 않는다. 먼저 자신에게 합당한 자리에 스스로를 추천하여 그 자리를 차지한다.



부드럽게 명령함으로써 명령이 요청이 되고, 복종이 참여와 동의로 바뀌게 할수 있다면 훌륭한 리더다. 그들은 명령하는 자와 명령받는자 사이의 감정적 간격과 괴리를 메워 줌으로써 마음속으로 즐겨 따르도록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이며, 하나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사람들이다.


시키는 일을 하지 마라. 그 대신 하고 싶은 일을 하라. 당신은 무엇으로 유명해질 것인지를 늘 생각하라.


학습하는 사람들만이 어제보다 나아질 수 있고, 빈곤의 고리를 끊을 수 있으며, 시시한 과거와 결별할 수 있다.


우리 모두 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가슴 속에는 불가능한 꿈을 가지자. 인간은 꿈의 세계에서 내려온다.


어제보다 아름다운 나
를 만들어 갈 수 있는 내가 되라.


세상은 어떻게 생각하든지 간에 신경 쓰지 않는다. 세상이 너희한테 바라는 것은 너희가 스스로 만족스럽다고 느끼기 전에 어떤 것을 성취해서 세상에 보여 주는 것이다.


덕이 높은 사람은 외롭지 않다. 반드시 그를 따르는 이웃이 있기 때문이다.


타인을 가르칠 때 가장 잘 배운다.


효과적인 리더는 존경을 받지만, 반드시 사랑을 받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 되는 것이 사업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성공하는 데 가장 큰 관건은 당신을 도와 기꺼이 함께 일해 주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곤란한 일에 부딪히면 구차하게 변명하거나 거짓을 말하지 말고, 당당하게 사실을 말해 대처해야 한다.
정직이 제일인 것이다.


2달러를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 사람에게는 1만 달러를 손에 쥐어주어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백전백승이 좋은 것이 아니다. 싸우지 않고 적을 굴복시키는 것이 가장 좋다.


주위 사람들의 능력을 고취하여 최고의 업적을 성취하게 하는 사람이 바로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는 사람이다. 공은 날마다 조금씩 이루어 가는 것이다.


남을 이기려는 사람은 먼저
자기 욕심부터 물리쳐라.


가장 나쁜 것은 바로 변하지 않는 것이다.


끊임없이 배우고 배운 것을 재빨리 실천에 옮길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궁극적인 경쟁력이다.


문제는 당신이 이끄는 사람들이고, 그들에게서 무엇을 이끌어 낼 것인가이다.


당신이 잘한다고 생각하는 순간, 당신은 죽은 사람이다.


고독을 사랑하라.





사람에게서 구하라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구본형 (을유문화사, 2007년)
상세보기